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제용어 - 골디락스경제, 공공재, 공급탄력성

by AI-BT 2022. 2. 22.
728x90
반응형

1. 골디락스경제

 

골디락스 경제(Goldilocks economy)는 경제가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더라도

물가상승이 없는 이상적인 상황을 지칭하는 경제용어 입니다.

 

골디락스란 용어가 경제분야에서 자주 사용된 것은 1990년대 후반입니다.

당시 미국경제는 수년간 4%이상의 고성장을 달성하면서도 낮은 실업률과 인플레이션 상태를 유지하는 이례적인 호경기를 누렸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1990년대 후반 미국 경제상황을 가리켜 골디락스 혹은 골디락스 경제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당시 미국경제는 정보기술(IT)등으로 대변되는 신기술의 발달로 생산성이 향상되어 물가상승을 동반하지도 않고도 높은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지는 2004년 중국경제가 9.5%의 고도성장을 이루면서 물가상승이 거의 없었다며, 중국경제가 골디락스에 진입하였다고 기사화하기도 하였습니다.

 

왜 골디락스라고 부를까?

원래 골디락스는 영국의 시인 로버트 사우디가 쓴 전래동화인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에 나오는 금발머리 소녀의 이름 입니다. 이 동화에서 주인공 골디락스는 3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상황에 여러 번 놓이게 되는데, 그떄마다 보인 그녀의 선택법이 경제를 이해하는데 응용이 된 것 입니다.

동화에서 침대, 스프 등 3가지 조건에서 항상 적당한 것을 선택했습니다.

경제학에서는 이 부분을 차용해서 경기가 인플레이션을 우려할 만큼 과열되지도 않고,

그렇다고 경기 침체가 우려될 만큼 냉각되지도 않은 이상적인 상태일 때 "골디락스 경제" 라고 표현한 것이죠

 

즉, 골디락스는 '적절한, 적당한, 이성적인' 등의 단어들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공공재

정부재정에 의하여 공급되어 모든 개인이 공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민간부분에서는 수행할 수 없는 일들 입니다. 국방, 경찰, 소방, 공원, 도로 등과 같이 정부에 의해서만 공급할 수 있는 것이며, 혹은 정부에 의해서 공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회적으로 판단되는 재화 또는 서비스가 공공재 입니다.

 


3. 공급탄력성

간단히 말하면, 가격변화에 대한 공급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척도 입니다.

공급탄력성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측정 합니다.

만약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큰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탄력적이라 하며,

1%의 가격상승이 1%보다 더 적은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비탄력적이라고 합니다.

 

실생활의 예시를 통해 조금 더 쉽게 이해 하자.

예를 들어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은 공급탄력성과 가격탄력성이 낮습니다.

 

건물을 짓는것은 오래 걸리고, 특정 위치에 지을 수 있는 건물의 개수는 공간적으로 제한되므로 공급탄력성이 낮습니다.

강남, 여의도, 판교 등 좋은 위치에 있는 부동산의 수요는 가격이 얼마나 오르건 비슷하기 때문에 가격탄력성도 낮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